WHiO newsletter No.2

WHiO 두번째 소식지이다. 아직 WHiO가 뭐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WHiO Newsletter No. 1 을 참조하길 바란다.

Pengrix VDI - RTFM ;-)

우리는 설명서가 있어도 잘 안 읽게 된다. 성질이 급해서 그냥 이리 저리 사용하다가 사용법을 익히게 된다. 무언가를 읽는 것은 왠지 공부하는 기분이고, 우리는 천성적으로 공부를 싫어한다. 게다가 소프트웨어 설명서라니… 정말 공부하는 느낌이 들겠다.

Unix 공부할 때 RTFM을 수없이 듣는다. 메일링리스트에서, 직장 상사/동료로부터 RTFM이 나온다. Read The F***ing Manual!! 설명서를 제대로 읽지 않고 질문만 해 대는 마음 편한 엔지니어를 위한 경고문이다.

Pengrix VDI는 가상 데스크탑 솔루션이다.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는 이미 많이 익숙한 용어라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을 듯 하나 굳이 하자면, 내 데스크탑이 개별 PC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버 어딘가에 존재하여 - 구름(Cloud)속에 존재한다고도 한다. -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해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상화 기술, 단말 접속 프로토콜 기술, 이미지 관리 기술 등이 필요하다. Pengrix VDI는 VDI사용을 위한 이러한 기술들을 포함하고 있다.

지난 4월 Pengrix VDI 버전 2가 배포되었다. 이에 대한 관리자/사용자 매뉴얼을 배포한다. 관리자/사용자는 부디 RTFM하시기를~~~

  1. PVDI2 관리자 매뉴얼
  2. PVDI2 사용자 매뉴얼

별명 붙이기

bash shell에 alias 기능이 있다. 귀차니즘이 심한 사용자를 위해 만든 기능이다. 명령어가 짧으면 문제가 없지만 길면(사실 길다고 해도 몇 글자 안된다.) 매번 긴 명령어를 입력하기 귀찮아진다.

다음 문서는 별명 붙이고 늘이기에 대한 내용이다.

  1. bash alias 확장하기

댓글로 쌍방 소통

우리 WHiO 문서에 궁금한 점이나 추가 설명을 위해 댓글(commnet)기능을 추가하자고 했다. 여러 댓글 프로그램 중 isso를 접목하였다. 쌍방 소통이 가능해졌다.

4: http://docs.iorchard.co.kr/oss/isso_comment

iptables 로 docker container 부하 분산

container 관리 시스템 개발(Project Code명: KUBIC)을 진행 중 BIND DNS containers를 여러 개 만들어 부하분산을 통해 최대 성능 수치를 뽑는 실험을 했다. 부하분산 방법으로 iptables를 이용한 내용이다.

  1. DNS container 부하 시험

티켓시스템

우리는 티켓시스템(http://ticket.iorchard.co.kr)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빨리빨리 문화와 최고 수준의 모바일 환경을 갖추고 있는 현실에서 티켓시스템은 좀처럼 활성화되지 않는다. 그래도 활성화를 바라는 마음에 우리가 사용하는 티켓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려고 한다.

  1. OS tic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