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O Newsletter No. 3

WHiO 세 번째 소식지이다. 이번이 세 번째이니 아직 WHiO가 뭐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없을 수 있으나 그래도 궁금한 분들은 WHiO Newsletter No. 1 을 참조하길 바란다.

리눅스 시스템 정보 수집

XEN 기반 리눅스 시스템을 많이 설치하다 보면 설치 후 고객에게 설치 완료 보고서를 작성, 전달해야 한다. 외부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이라면 사무실로 돌아와 원격 접속하여 보고서 작성을 하면 된다. 그러나 고객 사이트가 폐쇄 망이라면?

그래서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리눅스 시스템 정보를 수집, 저장하는 스크립트를 만들게 되었다.

  1. 하드웨어 정보 수집 Script

UXEN3 CUI(쿠이) 교재

WHIO 소식지 No. 1 에서 구이(GUI)보다 쿠이(CUI)가 좋아 라는 글을 올렸다. UXEN3 운영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UXEN3 쿠이 학습교재를 만들었다.

  1. PengX3 Tutorial

비밀번호 일괄 변경

시스템 관리자는 바쁘다. 그래서 관리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여 단위 시간당 효율을 끌어 올려야 한다. 시스템 보안의 첫 단계를 비밀번호 보안이다. 주기적으로 시스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일은 시스템 관리의 기초(101)이다. 여기 python paramiko 모듈을 이용한 시스템 비밀번호 일괄 변경 방법을 소개한다.

  1. Python Paramiko Password Change

영혼 이야기 1

시스템에서 운영체제(OS)는 사람으로 말하자면 영혼이다. 주역에서는 영혼은 양이고 몸은 음이라고 한다. 몸은 음의 방향인 아래로, 영혼은 양의 방향인 위로 올라간다. 결국, 영혼이 몸을 떠나 위로 산화하면 사람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운영체제가 산화하면 시스템은 죽는다. 다행히 운영체제는 이중화하여 산화를 방지할 수 있다. 운영체제 이중화에 대한 고려 사항을 소개한다.

  1. OS설치를 위한 raid구성

영혼 이야기 2

운영 체제(OS)라는 영혼은 태생적으로 결함을 가지고 있다. 이 영혼이 문제를 일으키면 시스템은 공황(panic)에 빠지게 된다. 시스템이 다시 공황 장애를 겪지 않도록 원인을 찾아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1. coredump를 이용하여 kernel crash 대응하기

CURL로 웹서버와 대화하기

CURL은 리눅스에서 애용되는 CLI(Command Line Interface) 기반 웹 클라이언트이다. 스크립트 기반 작업을 할 때 유용한 도구이다. CURL로 세션, 쿠키 등의 교환을 통한 웹 서버와의 대화를 소개한다.

  1. django로 csrf token의 post request 전달하는 방법